전국민 모두 한 번쯤은 해봤을 게임. 그리고 취미로 오목을 두는 분들도 계실건데요.
오목은 돌 5개를 일렬로 놓기만 하면 이기는 게임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막상 계속 해보면 공략과, 머리싸움을 해야하는 게임이죠.
학창시절을 떠올렸을때 종이로 모눈을 그려 오목을 뒀던 기억도 있는데요. 그때는 이러한 공략법을 몰라서 승률이 거의 반반이였지만 중학교 이후로는 거의 매번 이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의 어렸을적 기억을 살려 이번시간에는 오목 이기는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같은 색 돌이 3개 있으면 막아라.
가장 기본적인 공식입니다. 이건 워낙 유명해서 아는 분들도 많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같은 색 돌이 3개 연달아 있는데 막지 않는다면 상대가 4개로 만들어 양쪽 중 하나만 막을 수 있게 되어 게임에서 패배합니다.
2. 33, 43, 44를 조심해라.(백의 경우 43)
오목을 하다보면 33, 43, 44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렌주룰 기준 흑은 33과 44를 두지 못합니다. 만약 이 경우가 나온다면 상대가 못보지 않는이상 진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미리 생각하여 방어해야만 합니다.
3. 백일 경우 금수 유도로 승리하기
위의 내용에서 봤듯이 흑은 33과 44, 육목 금지입니다. 이를 역이용하여 백이 흑이 금지된 수에 4를 만들어 보고도 막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방법으로 이기면 되게 짜릿하더라구요.
4. 흑의 경우 무적수 주형 이용하기(화월, 포월 등)
반대로 흑일 경우 먼저 두기에 유리합니다. 이 유리함을 최대한 살려 26주형 중 흑이 가장 유리하다고 여겨지는 화월, 포월 주형을 공부하여 승리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기보 복기 및 많은 대국
위 사진과 같이 카카오오목에서는 기보를 제공합니다. 많은 대국을 하고 기보를 복기한다면 실력 향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대 입장에서 보는 것 또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이씬이라는 인공지능 프로그램과도 많이 두다보면 실력 향상이 많이 됩니다.
오목 이기는법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 중 하나가 34입니다. 항상 오목을 두면서 34를 만들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냥 막 두다가 얻어 걸리는 게 아니라 몇 수 앞을 내다보면서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하죠.
이제 막 오목을 시작하는 분이라면 위에 알려드린 것을 기초로 두고 연습해 나가는 게 좋습니다. 이것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다른 오목 이기는법들을 하나하나 익혀가시기 바랍니다. 기초도 없이 무작정 배운다고 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만 잘 해도 반은 갑니다.
지금까지 오목 이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판수와 꾸준함인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 이 글을 읽고 오목 실력을 올리시길 기원합니다.